다복종합물류(주) 4PL 방향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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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2-04-14 16:21 조회 692회 댓글 0건본문
물류란 원·부자재가 생산현장에 투입되어 공장에서 완제품을 생산, 출하해 이것을 최종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수송·하역·포장·보관 등 전과정을 일컬으며, 이러한 물류 업무의 수행을 용역 등의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물류 서비스’라고 합니다.
물류 서비스는 물류 업무의 수행 주체에 따라 PL(Party Logistics)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수행 주체에 따라 1PL, 2PL, 3PL, 4PL 등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고차원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최신기술을 적용한 5PL, 인공지능이 결합된 물류 시스템인 6PL부터 자율 물류를 실천하는 단계인 10PL까지 그 개념이 점점 확장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주요 물류 서비스 방식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
물류서비스의 종류
1PL(1자물류, First Party Logistics)
1PL(1자물류, 자가물류)란, 제조 업무부터 물류 업무까지 한 기업에서 모두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 업무를 자사 내부적으로 수행(독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이지요.
규모가 큰 대기업에서 외부 물류 업체에 의탁하여 서비스를 받는 과정 없이 사내 인력, 장비, 시설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물류 업무를 해결하는 경우가 1PL에 해당됩니다. 또한, 달걀 등을 직접 생산 후 식료품점으로 직접 운반하여 판매하는 지역 농장도 1PL이지요.
2PL(2자물류, Second Party Logistics)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 업무를 별도로 독립시킨 자회사 또는 계열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을 2PL(2자물류)라고 합니다. 규모가 있는 대기업에서 기존에 물류 업무를 담당하던 부서를 독립시킨 자회사나 계열사, 운송을 위한 자산(차량, 선박, 비행기 등)을 통해 물류 업무를 수행할 경우,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물류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으며, 경험과 노하우로 규모의 경제*를 실천하며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규모의 경제: 투입규모가 커질수록 장기평균비용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하며 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규모의 이익이라고도 함.
3PL(3자물류, Third Party Logistics)
3PL(3자물류, 계약물류)는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업무를 외부 물류 전문 업체에게 위탁·아웃소싱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원래 3PL은 외주물류라는 개념에서부터 파생되었습니다. 하지만 외주물류가 물류 업무의 외부업체로의 이전을 통한 원가절감에 초점을 맞추는 데에 반해, 3PL은 원가 절감만이 아닌 장기적 협력관계 구성, 넓은 범위의 종합 서비스 제공 등의 더 전략적이고 고차원적인 효과까지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주물류보다 더욱 발전된 개념의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주기업은 3PL 물류를 통해 임대료, 물류 시설비 등의 비용을 절감하여 마케팅이나 제조에 더 투자할 수 있고, 고객서비스를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물류 산업의 발전과 물류비 부담의 증가로 인해 3자물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4PL(4자물류, Fourth Party Logistics)
4PL(4자물류)는 기존의 3PL에 IT와 컨설팅 분야까지 포함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물류서비스로서 3PL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개념입니다.
전문화된 현대사회에 맞춰 물류서비스가 더 이상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물리적 업무에만 국한되지 않고 최신 IT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및 광범위한 공급망 관리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새로운 개념의 물류서비스를 의미하지요.
물류서비스의 발전
물류 산업은 시대의 요구에 맞춰 더 효율적이고 더 정교한 서비스로 변화하며 발전해왔습니다. 기업들은 시대 변화와 산업 발전에 따라 자신에게 최적화된 물류서비스를 선택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지요. 그렇다면 물류서비스는 어떤 과정을 통해 진화해 왔을까요?
1PL에서 2PL로의 발전
각 산업의 규모가 크지 않고, 기업의 제품이 그것을 요구하는 소비자와의 거리가 멀지 않았던 예전에는 물류서비스 역시 제조사(제품을 만든 기업)에서 감당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 변화에 따라 각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화주기업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게 되면서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물류를 처리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지요.
게다가 물류의 전문화가 기업의 경쟁력이 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아예 자신들의 물류 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적 기능의 자회사를 독립적으로 만들었고, 이곳에서 2PL 물류 서비스를 수행하게 됩니다.
2PL에서 3PL로의 발전
2PL은 기존의 1PL에 비해서는 발전된 양식이었으나, 이렇게 탄생한 자회사나 계열사도 물류 업무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여 문제가 되거나, 자회사 관리 부실로 인해 되려 화주기업의 본 업무에 차질을 빚게 되는 일들이 발생합니다. 기업들은 물류 부담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회사보다는 물류 전문기업으로부터 물류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 결과, 화주기업과 별도의 관계가 없는 제3의 기업으로부터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3PL 방식이 생겨나게 됩니다. 3PL 형태의 물류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화주기업들은 물류 업무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제조 등의 본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더 넓은 범위로 제품을 공급하여 상업 활동의 범위를 넓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3PL에서 4PL로의 발전
하지만 사회가 더욱 복잡해지고 전문화되면서, 다시 한번 물류서비스의 진화가 시작됩니다. 기업들은 보다 치열해진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더욱 효율적이고 비용 절감에 효과적인 물류 서비스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되었고, 이러한 면에서 기존의 3PL 방식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한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점점 다양해지는 요구사항들을 하나의 물류사가 모두 만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한 화주기업의 이탈이 이어지자, 물류사는 공급사슬의 각 기능에 대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들을 파트너로 참여시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한 파트너들과 이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발전시킵니다. 이것이 4PL 방식의 시작이지요.
4PL 방식이 등장함에 따라 기업들은 개별적 물류 업무에 대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됩니다. 그리고 4PL은 이제, 1PL부터 3PL까지 기존의 물류 서비스에 존재했던 부분적인 불완전성을 극복해 냈다는 점에서 가장 발전된 방식의 물류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진화하는 물류서비스와 눈 여겨볼 점
최근 물류 산업에서는 글로벌 운영에 포커스를 맞춘 e-Logistics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공급망을 최적화하는 5PL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e-Logistics 네트워크: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는 것, 화물 위치 및 실시간 재고 파악, 온라인 계약 등
3PL 및 4PL을 결합한 방식으로 ‘Logistics Aggregator’라고도 불리는 5PL은 블록체인, 로봇공학, 자동화 등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원자재 수급부터 최종 고객까지 기본적인 Supply Chain(공급망) 전반을 관리하는 통합물류 및 관리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최근 급성장한 전자상거래 물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혁신적인 물류 솔루션이지요.
그리고 여기에 인공지능을 결합해 6PL~10PL 등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물류서비스의 최종단계로 보는 10PL은 인공지능을 넘어 자동화물류/자율물류의 형태를 실현한 단계를 의미합니다만 이들은 아직 보편적인 개념은 아니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발전을 거듭하며 자리를 잡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솔루션은 3PL과 4PL이며, 만약 기업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공급망을 처리하고 고객 만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3PL 또는 4PL이 최고의 물류 처리 방법이 되어줄 것입니다. 특히 혁신적인 물류사와 협력하면 공급망 솔루션 경쟁 우위를 차지할 뿐 아니라 고객 가치를 충족시키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수준에 맞춰 배송함으로써 성공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출처] 1PL, 2PL, 3PL, 4PL... 이제 10PL까지! 물류서비스의 성장|작성자 한진
물류 서비스는 물류 업무의 수행 주체에 따라 PL(Party Logistics)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수행 주체에 따라 1PL, 2PL, 3PL, 4PL 등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고차원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최신기술을 적용한 5PL, 인공지능이 결합된 물류 시스템인 6PL부터 자율 물류를 실천하는 단계인 10PL까지 그 개념이 점점 확장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주요 물류 서비스 방식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
물류서비스의 종류
1PL(1자물류, First Party Logistics)
1PL(1자물류, 자가물류)란, 제조 업무부터 물류 업무까지 한 기업에서 모두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 업무를 자사 내부적으로 수행(독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이지요.
규모가 큰 대기업에서 외부 물류 업체에 의탁하여 서비스를 받는 과정 없이 사내 인력, 장비, 시설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 물류 업무를 해결하는 경우가 1PL에 해당됩니다. 또한, 달걀 등을 직접 생산 후 식료품점으로 직접 운반하여 판매하는 지역 농장도 1PL이지요.
2PL(2자물류, Second Party Logistics)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 업무를 별도로 독립시킨 자회사 또는 계열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을 2PL(2자물류)라고 합니다. 규모가 있는 대기업에서 기존에 물류 업무를 담당하던 부서를 독립시킨 자회사나 계열사, 운송을 위한 자산(차량, 선박, 비행기 등)을 통해 물류 업무를 수행할 경우,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물류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으며, 경험과 노하우로 규모의 경제*를 실천하며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규모의 경제: 투입규모가 커질수록 장기평균비용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하며 생산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 규모의 이익이라고도 함.
3PL(3자물류, Third Party Logistics)
3PL(3자물류, 계약물류)는 회사에서 발생한 물류업무를 외부 물류 전문 업체에게 위탁·아웃소싱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원래 3PL은 외주물류라는 개념에서부터 파생되었습니다. 하지만 외주물류가 물류 업무의 외부업체로의 이전을 통한 원가절감에 초점을 맞추는 데에 반해, 3PL은 원가 절감만이 아닌 장기적 협력관계 구성, 넓은 범위의 종합 서비스 제공 등의 더 전략적이고 고차원적인 효과까지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외주물류보다 더욱 발전된 개념의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화주기업은 3PL 물류를 통해 임대료, 물류 시설비 등의 비용을 절감하여 마케팅이나 제조에 더 투자할 수 있고, 고객서비스를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물류 산업의 발전과 물류비 부담의 증가로 인해 3자물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4PL(4자물류, Fourth Party Logistics)
4PL(4자물류)는 기존의 3PL에 IT와 컨설팅 분야까지 포함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물류서비스로서 3PL보다 한 단계 더 발전된 개념입니다.
전문화된 현대사회에 맞춰 물류서비스가 더 이상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물리적 업무에만 국한되지 않고 최신 IT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및 광범위한 공급망 관리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새로운 개념의 물류서비스를 의미하지요.
물류서비스의 발전
물류 산업은 시대의 요구에 맞춰 더 효율적이고 더 정교한 서비스로 변화하며 발전해왔습니다. 기업들은 시대 변화와 산업 발전에 따라 자신에게 최적화된 물류서비스를 선택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기업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지요. 그렇다면 물류서비스는 어떤 과정을 통해 진화해 왔을까요?
1PL에서 2PL로의 발전
각 산업의 규모가 크지 않고, 기업의 제품이 그것을 요구하는 소비자와의 거리가 멀지 않았던 예전에는 물류서비스 역시 제조사(제품을 만든 기업)에서 감당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 변화에 따라 각 산업의 규모가 커지고 화주기업이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게 되면서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물류를 처리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지요.
게다가 물류의 전문화가 기업의 경쟁력이 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기업들은 아예 자신들의 물류 업무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적 기능의 자회사를 독립적으로 만들었고, 이곳에서 2PL 물류 서비스를 수행하게 됩니다.
2PL에서 3PL로의 발전
2PL은 기존의 1PL에 비해서는 발전된 양식이었으나, 이렇게 탄생한 자회사나 계열사도 물류 업무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여 문제가 되거나, 자회사 관리 부실로 인해 되려 화주기업의 본 업무에 차질을 빚게 되는 일들이 발생합니다. 기업들은 물류 부담의 한계를 인식하고, 자회사보다는 물류 전문기업으로부터 물류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지요.
그리고 그 결과, 화주기업과 별도의 관계가 없는 제3의 기업으로부터 물류서비스를 제공받는 3PL 방식이 생겨나게 됩니다. 3PL 형태의 물류서비스가 등장하면서 화주기업들은 물류 업무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제조 등의 본 업무에 집중함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더 넓은 범위로 제품을 공급하여 상업 활동의 범위를 넓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3PL에서 4PL로의 발전
하지만 사회가 더욱 복잡해지고 전문화되면서, 다시 한번 물류서비스의 진화가 시작됩니다. 기업들은 보다 치열해진 경쟁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더욱 효율적이고 비용 절감에 효과적인 물류 서비스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되었고, 이러한 면에서 기존의 3PL 방식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한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점점 다양해지는 요구사항들을 하나의 물류사가 모두 만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한 화주기업의 이탈이 이어지자, 물류사는 공급사슬의 각 기능에 대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들을 파트너로 참여시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참여한 파트너들과 이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발전시킵니다. 이것이 4PL 방식의 시작이지요.
4PL 방식이 등장함에 따라 기업들은 개별적 물류 업무에 대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받게 됩니다. 그리고 4PL은 이제, 1PL부터 3PL까지 기존의 물류 서비스에 존재했던 부분적인 불완전성을 극복해 냈다는 점에서 가장 발전된 방식의 물류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욱 진화하는 물류서비스와 눈 여겨볼 점
최근 물류 산업에서는 글로벌 운영에 포커스를 맞춘 e-Logistics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공급망을 최적화하는 5PL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 e-Logistics 네트워크: 인터넷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물류의 개념을 적용하는 것, 화물 위치 및 실시간 재고 파악, 온라인 계약 등
3PL 및 4PL을 결합한 방식으로 ‘Logistics Aggregator’라고도 불리는 5PL은 블록체인, 로봇공학, 자동화 등 첨단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원자재 수급부터 최종 고객까지 기본적인 Supply Chain(공급망) 전반을 관리하는 통합물류 및 관리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최근 급성장한 전자상거래 물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등장한 혁신적인 물류 솔루션이지요.
그리고 여기에 인공지능을 결합해 6PL~10PL 등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 물류서비스의 최종단계로 보는 10PL은 인공지능을 넘어 자동화물류/자율물류의 형태를 실현한 단계를 의미합니다만 이들은 아직 보편적인 개념은 아니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발전을 거듭하며 자리를 잡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솔루션은 3PL과 4PL이며, 만약 기업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공급망을 처리하고 고객 만족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3PL 또는 4PL이 최고의 물류 처리 방법이 되어줄 것입니다. 특히 혁신적인 물류사와 협력하면 공급망 솔루션 경쟁 우위를 차지할 뿐 아니라 고객 가치를 충족시키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수준에 맞춰 배송함으로써 성공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출처] 1PL, 2PL, 3PL, 4PL... 이제 10PL까지! 물류서비스의 성장|작성자 한진